고객의 구매 내역을 기록하고 분석해서 고객 취향에 딱 맞는 상품을 추천한다.
- 상품 간의 유사성 분석에 탁월해야 한다. A제품 구매한 사람이 B제품도 구매했다면 뭔가 취향의 유사성이 있다는 의미
- 이런 데이터를 쌓아서 추천 정확도를 높인다.
노키아 피처폰: 더 저렴한 스마트폰, 더 행복한 삶
책을 파는 공간 --> 나아가 '책 중심의 라이프스타일 복합문화공간'
1. 취향: 특별 대우를 해주는 곳에 끌린다.
- 조말론 향수: 나만의 향수라는 특별함 때문에 상류층에 사랑을 받는다.
- 조말론 매장: 스타일리스트가 고객이 여러 향수를 조합해 자신만의 시그니처 향을 만들도록 돕는다. - 나만의 것
- 매스 커스터마이제이션 햄버거 주문하면서 내가 원하는 음료를 선택해서 마신다. - 고객 마음 : 모듈화!!
- 너무 많은 선택지는 혼란을 주고 구매를 떨어뜨린다 - 라인의 간소화가 필요 - 분석에 근거해서 추천하도록 해야함
- 고객의 이름을 불러주었을 때 단골이 된다 - VIP처럼 대접(파라다이스시티) - 고객의 기록을 기억하라!
"인공지능에 기반한 추천서비스"
- 나만의 ㅇㅇㅇ
2. 가격: 가성비가 좋은 곳에 끌린다
- 로보 어드바이져
- 가전제품 저렴하게 살 수 있는 알고리즘을 통해 고객이 값싸게 무언가 살 수 있도록 돕는다(집을 꾸밀 수 있도록)
- 월 정액제 or 구독(보일러??)
- 샤오미의 철칙 3가지
1) 심플한 기능과 저렴한 가격 2) 고객과 친구가 된다(충성고객의 피드백 지속반영 개선) 3) 기술스타트업 적극투자
3. 감정: 행복도를 높이는 곳에 끌린다.(감정 낭비를 줄여주는 키오스크, 제품 생산 과정 투명하게 보여주기 등)
- 남자들은 제품을 살 때 스펙을 확인하고 성분 하나하나를 조사한다.
- 어떤 성분의 제품을 사는 것이 건강에 좋은지 정확하게 가이드를 주자 훨씬 많이 구매한다.
- 소비자가 진짜 느끼고 있는 공포를 시원하게 해결해주는 서비스는 누구도 쓰지 않을 수 없다.
- 키오스크 감정낭비를 줄인다.
- 제품이나 서비스에 어떤 늠낌이나 감정이 들게 한다. '친구가 같이 있는 느낌을 받았다 등'
4. 편리: 귀찮은 일을 줄여주는 것에 끌린다.
캄테크: 에어콘 인공지능을 부여하여 자동으로 온도조절(고객이 주로 설정하는 온도를 기억해 희망 온도를 정한다)
- 고객이 머무는 공간의 특징, 고객의 에어콘 사용패턴, 실내의 온도 변화 등을 고려
반려동물 1000만 시대 - 반려동물 IoT패키지 - 전기장판..
5. 건강: 건강하게 살 수 있는 방법에 끌린다.
6. 재미: 시간 가는 줄 모르고 빠져드는 재미에 끌린다.
귀여움 - 러버덕
즐거움 + 추억: 키덜트
시바마케팅: 이젠 이걸로 찍어 시바, 한입만 시바 -- B급 감성의 언어유희가 마케팅으로
개성을 살린 콘텐츠, 연습하는 모습, 일상의 자연스러운 순간들을 업로드 - 친구처럼 가깝게 느낀다
7. 연결: 사람들과 연결되는 것에 끌린다.
페이스북 데이팅 기능
8. 공유: 밀레니얼 세대는 소유보다 공유에 끌린다.
대학선배 연결 (자란다 서비스)
시크릿 (1) | 2024.11.30 |
---|---|
시크릿 - 끌어당김의 법칙 (2) | 2023.08.14 |
직장에서 심리적 압박감에 덜 시달리는 방법 (0) | 2023.01.12 |
사일로 효과라고 불리는 부서이기주의, 페이스북이 극복한 방법 (0) | 2023.01.12 |
특권계층의 당연한 특권과 보이지 않는 유리벽 (0) | 2023.01.11 |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