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23 트렌드를 알아보자! 트렌드 코리아 2023 요약

세상정보/이슈이야기

by 피그말리온(PYGM) 2022. 12. 19. 14:04

본문

2023 소비트렌드 - RABBIT JUMP

 

트렌드코리아 2023

Redistribution of the Average: 평균실종

Arrival of a New Office Culture: ‘Office Big Bang’

Born Picky, Cherry-sumers

Buddies with a Purpose: ‘Index Relationships’

Irresistible! The ‘New Demand Strategy’

Thorough Enjoyment: ‘Digging Momentum’

Jumbly Alpha Generation

Unveiling Proactive Technology: 선제적 대응기술

Magic of Real Spaces: 공간력

Peter Pan and the Neverland Syndrome

 

1. 평균실종사회

투자, 정치 등 양극화 경향이 심화되고 있다.

중고거래가 늘고 외식은 줄어들고, 투자 역시 극 위험자산 또는 극 안전자산을 추구하는 바벨전략이 추세화

사회, 정치 역시 양극화 추세

헬스, 뷰티, 교육, 금융 등 개별 맞춤형 분야에서 빠르게 진행되고 있음

채용부문 역시 기업 개별 맞춤화 시켜야 할 것

 

적당히 괜찮은 사업은 쇠퇴하고 구글, 유튜브 등 특정 플랫폼에 집중(승자독식 및 단극화)

 

2. 오피스 빅뱅

업무 환경의 선호에 중점(보수의 중요성 저하)

이직 증가, 조직의 인력 충원 어려움을 겪음

평생 직업시대에서 회사의 인정을 받기보다는 자신의 삶을 중요시 하는 경향이 커지면서 기업에서도 이에 대응하여 인사팀과 별도로 피플팀(업무 환경, 복리후생 담당) 부문을 신설하여 일하는 방식의 변화에 따라가는 추세이다.

또한, 긱 노동이 마케팅, 디자인, 개발 등 전문영역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기업 역시 인재 고용보다는 ‘임대’를 선호하고 있음

MZ세대의 직장생활 – 사이드 프로젝트 등으로 스스로 커리어를 관리하면서 조직보다 나의 성장을 중요시함

채용서비스에 집중하기보다는 긱서비스, 팀내 업무환경이나 복리후생을 관리하는 서비스를 추가

 

3. 체리슈머

비용대비 효용을 극도로 추구하는 현상(알뜰소비)

편의점 장보기, 소포장 제품선호, 배달비 절약을 위해 배달공구, 중고거래 증가, OTT구독권 계정 공유 등

구독 해지, 변경 편의성 중대, 환불전략 유연하게 하고 샘플과 단기 무료서비스 등으로 브랜드 친숙도를 향상시켜야 함, 저가정책이 중요

 

4. 인덱스 관계

지인과의 연락보다 SNS를 통해 불특정 다수와 소통하는 시대

타인과의 관계에 색인을 붙여 전략적으로 관리(목적관계, 랜덤관계)

서로 부담없는 선에서의 관계를 선호하며 불편한 관계를 참지 않는다.

 

관계관리 도구(개인 일정표, 일기장 공유, 선물하기, 일상이야기 등)

 

5. 뉴디맨드 전략

비슷한 제품이 쏟아져 나오는 상품과잉의 시대에서 사지 않고는 배길 수 없는 대체 불가능한 상품을 개발해 새로운 수요를 창출할 수 있는 방법을 구상한다.

 

프리미엄 컨셉 입히거나 렌탈, 구독, 후불제 등 지불방식 변경

소비자들에 미처 생각지 못한 즐거움을 제공한다.

 

6. 디깅모멘텀

자신의 한 분야에 깊이 파고드는 행위(ㅇㅇ에 진심인 사람)

컨셉형 디깅 – 컨셉을 활용하여 효율 향상(과몰입 공부법 등)

관계형 디깅 – 가수, 아이돌, 배우, 캐릭터 등, 덕후

수집형 디깅 – 캐릭터 수집 등, 자랑질

 

자기성장 + 디깅의 효과를 주면 좋을 듯(중독성 + 성취의 기쁨을 보여야 함)

 

7. 알파세대(2010~2024년 출생) 완전히 새로운 종족 + 탁월하다는 의미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나!

직접창업 중시, 경제/소비/투자교육 열중

가상세계에 친숙하며 적은 돈으로 다양한 물건을 구매(다이소)

 

8. 선제적 대응기술

고객 데이터를 AI로 분석하여 사람이 처한 상황에 따라 필요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

‘초 개인화’로서 한 사람이 겪을 수 있는 다양한 맥락들을 구분해서 판단

배달의 민족: 배달시간을 단계로 구분, 각 단계 에상 소요 시간 제공

뷰티: 개별 고객에게 맞는 향수, 스킨헤어 등 제안

자율주행시스템, 디지털 콕핏(운전자 최적 상태 도움) 등

 

초 개인화 -> 개인별 가장 삶의 만족도를 주면서 수익을 제안(취업구분/연봉/근로형태)하는 서비스

 

9. 공간력

가상의 영토가 넓어질수록 실제공간의 역할도 중요하기에 사람을 모으고 머물게 하는 공간의 힘(공간력) 중시

인력/연계력, 그리고 메타버스와 결합한 확장력까지 구분 – 대부분 디지털과 결합하여 공간의 힘에 시너지 효과를 보태는 방식이다.

 

10. 네버랜드 신드롬

나이보다 어리게 사는 것이 하나의 미덕인 사회, 나이들기를 거부하는 어른들의 신드롬

키덜트가 대세(공주세트, 포켓몬 빵 열풍)

나이로 판단하기보다는 젊은 외모는 자기 관리의 척도

아이들처럼 재밌게 놀고자 함(카드뉴스, 웹툰, 놀이터, 캐릭터)

 

 

대체적으로 개인화 추세, 그리고 코로나와 경제악화 현상에 따른 소비행태 변경이 주된 트렌드인 것 같다.

크게 보기보다는 점점 디테일하게, 그리고 밀도있게 세상을 보고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내용인 것 같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