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 실용적인 마케팅 지식, 그리고 심리학적인 부분에 대한 내용을 100가지로 나누어서
알기쉽게 설명해주는 책이다.
무조건 한번쯤은 읽어보길 추천한다.
한번 읽어보고 필요한 내용은 기록해두었다가
나중에 마케팅 진행시 활용하기 좋은 내용들이 많은 것 같다
1. 얻는 이득보다 잃게 되는 손해를 강조
2. 이게 다가 아닙니다! - 사은품 줄때
3. 무료와 유료의 세트화
4. 사소한부탁 -> 적당한 부탁 -> 어려운 부탁
(그리고 한번 동의하면 계속 동의하므로 고객이 받아들이기 쉬운 질문부터)
5. 비싼걸 팔고싶다면 선택지는 3가지
6. 내가 한번 소유한 물건은 높은 가치를 기대하기 마련이다(애착이 생긴다) - 무료사용기간 효과 - 먼저 무료로 소개받아보고..
7. 가격은 단가로 표시할수록 좋음 - 300g인데 100g에 얼마 이렇게.. 할부 단돈 x원
8. 비싸면 질도 좋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반드시 있다
9. 고객의 지갑이 열릴 때 - 업셀- 중고차팔이 많이쓰는 x짜리 살려했느데 ㅇㅇ가 훨씬 좋은 y원짜리가 있는데 뭘로?, 추가제안판매
10. 고객은 상대적인 판단을 하므로 선택지를 비슷하게 해서 좀더 비싼거 하나를 놓던가..
11. 큰 것을 보고 보통 크기 물건을 보면 상대적으로 작아보이고 작은걸 본 다음 보통크기 물건을 보면 커 보임
12. 큰 차이를 이끄는 사소한 한마디 - 활기차고 밝은 ㅇㅇ 여러분!(라벨을 붙이면 걸맞는 행동을 하려 함)
13. 자유롭게 선택해주세요 - 라는 말을 쓰자
14. 문구에 영향력을 넣어라 - ㅇㅇ에서 인정받은, ㅇㅇ의 명언, 세계적인 기업인 구글에서도 사용하고 있는
15. 제삼자의 추천이 필요하다
16. TV광고 효과가 엄청나다 - TV에 내 서비스와 비슷한게 있다면 따오자!
17. 1등임을 알려라 - 지역, 기간, 조건 등을 한정지으면 1등을 할 수 있다.
18. 동조효과 - 사람들이 찬성하거나 좋아하는 쪽에 시선이 간다
- 매대의 구석 비워놓기, 인기상품! 매진임박 태그, 절찬 판매 중, 가장 잘나가는 상품 등
19. 바빠 보이는 가게가 바쁜 가게가 된다
20. 카피를 본 순간 저건 내 얘기야 라고 생각나게 하라 - 타깃을 좁히면 가능하다! - 외롭지만 아무거나 만나긴 싫고, 직접 다양한 이성을 봐야 검증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 ㅇㅇ로 고민이신 분에게
21. 사람들은 짝수보다 홀수를 좋아한다
22. 매직워드 : 이제까지 본 적 없는, 전무후무한, 긴급공지, 업계최초, 사상최초, 첫 공개, 신개발, 새로운 발견, 놀라운, 보장해드립니다, 화제 만발, 경고!, 마법의 ㅇㅇ, 극찬, 유행, TV에서 화제, 궁극의, 속보, 기적의, 충격적인
23. 문장과 이야기를 쓰는 법 : E(감정), T(사고), A(행동), C(대화) - 대화는 'ㅇㅇ'라는 말을 했다 나는 ㅇㅇㅇ를 했다(행동), 분한 마음이 들었고(사고)
24. 하지 말라고 하면 하고 싶어진다.
25. 항상 구체적으로 말해라 - ㅇㅇ에서 사는 ㅇㅇ들은 주목해주세요! 솔깃한 정보가 있습니다! 지금 바로 뒷면을 읽어주세요.
26. 홍보할 때는 항상 나를 드러내라 - 원하는건 조직보다 얼굴이 보이는 한 개인에 관심을 가진다
27. 후광효과 - 권위를 내세워라 - 직함, 매스컴, 통계, 의료, 학문, 권위 등에 긍정적인 인상
1. 빈도+거리+지속시간+강도 = 사람의 호감도
2. 노출효과(자주보이기), 단순 접촉효과(4번 이상 마주치면 호감도+신뢰), 유사성의 원칙(취미/생각/환경 유사), YES유도화법, 접촉효과, 근접원칙, 자이언스효과
3. 2번 영업하는거 보다 5번 영업해봐야 80%성공율 다가간다 - 5번 방문할 때까지 영업하지 않아야 한다.
4. 몸은 행동을 따라하고, 입은ㅇ 맞장구, 눈은 상대방 눈을본다
5. 미러링, 페이싱, 백트래킹 - 상대방의 활발함 정도에 맞춰서 리액션
6. 여자의 말이나 행동에서 MBTI를 유추하는 방식으로 물어봐야 한다.
7. 나와 같은점이 있다고 느끼게 해라 : 기후/날씨, 오락/취미, 뉴스/시사/경제, 여행, 가정, 건강/몸/병, 업무, 일, 의식주
8. 무조건 장점부터 말해라 : 요령있는/부지런한/결단력있는/지적인/
9. 악수는 YES를 부른다.
10. 평소 하는말도 긍정적으로 해야 한다
11. 자주 웃으면 긍정적인 일이 일어난다. SNS에도 웃는 얼굴을 올린다
12. 시선으로 파악하자
- 왼쪽 위로 : 기억속에 있는 과거의 시각 이미지
- 오른쪽 위로 - 새롭게 만든 미래의 시각
- 왼쪽 옆으로 : 기억 속에 있는 과거의 청각 기억
- 오른쪽 옆으로 - 새롭게 만든 미래의 청각적
- 왼쪽 아래로 : 내적 대화
- 오른쪽 아리로 : 신체 감각
13. 협상할때 뜻밖의 단서
- 눈의 움직임 : 이야기에 관심이 있다면 상대방 시선은 내 머리나 가슴부근 중심으로 세로로 움직인다. 관심이 없거나 불안할 경우 좌우로..
- 입가 : 관심있으면 입이 가볍게 벌어져 치아가 살짝 보임 / 다물고 있다면 관심이 없거나 긴장하고 있음, 손으로 입을 가리거나 긁는다면 거짓말을 감추고 싶다는 심리와 태도
- 코 : 거짓말을 하면 자꾸 손이 코를 향한다
- 다리 : 얼굴에서 멀어질수록 무의식적인 행동을 한다 - 발끝이 향하고 있다면 관심이 있다
14. 결론을 말하는 대신 질문형 문장을 던져라
15. 극단의 회피성 - 골디락스의 원리(세개의 가격대 중 가운데 금액을 선택)
16. 대화를 이끌어가려면 육하원칙으로 물어봐라, 대화가 끊기지 않게 열린 질문을 하자
17. 거부감을 주지 않는 화법 : 지금부터 ㅇㅇ를 말씀드릴테니, 조금 어려울수 있는데 지금은 모르셔도 됩니다 등등
18. 부탁할때는 꼭 이유를 붙이자
19. 부탁할땐 요구를 여러개 하자 - 하나일때는 판단하기 쉽지만 여러개면 판단이 어려워 거절이 어려워짐
20. 사람에게는 보답하려는 심리가 있다.(일부를 무료로 가르쳐 주고 강의 듣게..)
21. 정면이 아닌 옆에서 다가가라.
22. 이성보다는 마음을 이끌어라 - 잠재의식 속 마음의 관심을 끄는 물건, 희소성, 권위 등에 영향을 받는다.
23. 상상하면 그렇게 된다. 자신감을 가진 모티브가 되는 사람을 생각하라
24. 상대의 머릿속에 그림이 그려지게 말해라 - 메라이언의 법칙: 겉모습 55%, 말투화법 38%, 말 7%
- 오늘 아침에 눈이 내렸어요 : 오늘 아침에 커튼을 열었더니 바깥이 온통 새하얀 눈으로 덮여 있었어요 (묘사를 넣는다)
25. 동조효과 : 3명이상이면 큰 힘이 된다.
26. 마무리 정리 - 마지막에 한번 더 정리하면 기억에 더 오래 남는다.
27. 중요한 부탁은 일단 거절한 다음 승낙해라 - 좀 어려울 것 같은데요. 하지만 김씨가 원하니깐 한번 해보겠습니다.
28. 상대의 사소한 것을 말하면 대화의 품격이 달라진다. - 자네 아들이 초등학교 3학년이었나?
29. 어려울땐 포지션체인지 : 자신이 앉은 위치, 환경을 바꾸어 평소와 다르게 느끼는 방법을 체험해보자
30. 리프레이밍 : 생각을 바꾸고 긍정적으로 생각하자.
31. 현실적인 주장을 계속하면 전세를 역전할 수 있다. 소수의 의견도 이길 수 있다.
32. 주의 -> 관심 -> 욕망 -> 기억 -> 구매 (설문조사 갑자기 참여해달라고 하지 말고 자기 일이라고 깨닫게 만들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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