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부에 이어서 마케팅 전문가의 SEO 검색엔진 노하우를 안내한다.
아래에 설명하는 google에서 제공하는 무료 서비스를 제대로 활용한다면 마케팅에 크게 도움이 될 것 같다.
피처드 스니펫이나 답변 박스로 노출되면 기존 검색 결과 페이지 1순위에서 얻었던 트래픽 대비 600% 이상의 효과와 기존 전환율 대비 400% 효과를 얻었다고 한다.
스니펫과 답변 박스에 노출되기 위한 핵심사항 3가지
- 해당 키워드 검색 결과의 첫 번째 페이지에 노출되는 컨텐츠 만들기
- 해당 페이지에 구조화된 데이터 추가
- 질의 응답형 콘텐츠로 구성하기
구조화된 데이터의 검색 노출 요소: 기사, 도서, 탐색경로, 캐러셀, 학습과정, 비평가 리뷰, 데이터셋, 고용주 누계 평점, 예상 급여, 이벤트, 사실 확인, FAQ, 방법, 채용 정보, 직무 교육, 로고, 레시피, 리뷰 스니펫,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 사이트 링크 검색창 등
1. 구글 스키마 마크업 테스트 도구
리치 검색결과 테스트로 리치 스니펫 포함 여부 확인 가능
https://developers.google.com/search/docs/advanced/structured-data
내 블로그 사이트를 확인해보았다.
2. 머클
복잡한 스키마 마크업을 쉽게 생성해주는 도구라고 하는데
굳이 많이 안쓸 것 같은 느낌..
암튼 다양한 기능들이 있으니 시간이 난다면 확인해보면 좋을 것 같다.
1. 도메인 점수로 웹사이트 순위 알아보기
2. 트래픽으로 웹사이트 순위 알아보기
3. 키워드로 웹 사이트 순위 알아보기
구글검색을 통해 구글 검색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1.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주로 확인하는 유용한 정보
(1) 유입인원 - 실시간 활성 사용자, 기간별 유입인원
(2) 유입경로 - 어떤 채널을 통해 유입되었는지 확인 가능
(3) 페이지별 유입인원 수 - 웹에서 어떤 기능이 인기가 있는지, 전환율 확인 가능
그 외에 [탐색] 탭에서 다양한 트래픽 관련 통계기능을 확인할 수 있다.
무료 마케팅을 위한 구글의 유용한 기능
1) 구글 서치 콘솔(https://search.google.com/)
- 내 웹사이트가 어떻게 노출되는지 모니터링 할 수 있는 도구
2) 구글 알리미(google.com/alerts)
- 내가 원하는 키워드가 포함된 정보가 업데이터되면 나에게 알려주며 키워드 설정을 통해 브랜드 상품에 대한 모니터링 정보, 산업 트렌드 관련 뉴스 또는 경쟁사 활동 알림으로 받을 수 있음
3) 구글 마이 비즈니스(google.com/business)
- 웹 사이트, 회사 정보 등록시 구글 검색 결과 페이지에 노출되고 주소가 구글 지도에 표시, 사용자에게 신뢰성을 줄 수 있습니다.
4) 구글 포스트(https://postmaster.google.com/)
- 네이버 포스트처럼 구글에 콘텐츠를 바로 업로드 할 수 있는 공간이라고 하는데 한번도 사용해보지는 않았음
5) 구글 태그관리자(https://tagmanager.google.com/)
- 태그 추적 및 수정을 개발자 도움 없이 쉽게 할 수 있는 도구
6) 구글 키워드 플래너(ads.google.com)
- 키워드 검색 광고를 위한 도구
7) 구글 트렌드(trends.google.com)
- 트렌드 파악시 활용
SEO에 대해서 보다보니 구글서비스까지 훑게 되었다.
이 글에서 소개한 다양한 도구를 활용한다면
본인의 서비스를 더욱 가치있게 뽐낼 수 있을 것이다.
1부 확인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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