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좌충우돌 앱 홍보 도전기 - 1

STARTUP/개발일지

by 뚜뚜 DDUDDU 2022. 6. 22. 14:34

본문

 

'러브캡슐' 앱 출시 이후 앱 홍보를 시작했다.

막막하긴 하지만 하나하나 리스트를 세워서 실행하기 시작했다.

모바일마케팅 시작!

 

1. 앱소개 페이지 만들기

 

일단 앱 특성상 다운받아야 하고 별도의 소개자료가 없다보니 접근성이 크지 않다고 느껴졌다. 그렇기에 Wix에서 무료로 앱을 소개하는 사이트를 만들어야겠다고 느꼈고 바로 진행했다.

다른 앱 소개페이지를 참고하는 일부터 시작했는데 윅스에서 제공하는 복잡한 기능을 활용하기보다는 그냥

(1) 소개페이지 하나로 최대한 단순화 하고

(2) 문의(Q&A) 기능,

(3) 그리고 앱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링크로 바로가는 버튼

까지만 활용하는 사이트가 대부분이었다.

 

이를 참고하여 앱의 스크린캡쳐와 함께 사이트를 꾸밀 이미지를 만들고 소개글귀를 만들어 낸다.

하지만 도메인에 wix가 포함되어 있어 무료사이트를 활용했다는 사실이 표면으로 드러나는 것 같아서 언짢은 마음이 생겼다. 추후에 앱이 좀 활성화된다면 전용도메인을 구매해야겠다는 다짐을 했다.

 

그렇게 만들어낸 소개페이지는

 

짝사랑과 이뤄지기 | 러브캡슐(lovecapsule)

전 남친과 여친, 대학 동창, 친구 그들에게 러브캡슐을 통해 내 속마음을 전해보세요. 러브캡슐은 여러분의 그리움을 연결해드립니다. 구글플레이스토어에서 '러브캡슐'을 검색하세요.

memforlove.wixsite.com

 

 

2. 티스토리 블로그 등록 및 포스팅

 

블로그에 앱을 소개하는 내용의 글을 올리고, 연동시킨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그리고 카카오뷰 페이지에 관련 이미지와 소개 내용을 추가했다. 유튜브에도 영상캡쳐본을 올렸다. 아직까진 반응이 미미하지만 꾸준히 올리면서 콘텐츠를 좀 담은 내용까지 추가해서 좀 더 관심을 갖게끔 만들겠다고 다짐했다. 다양한 홍보를 위해서는 이미지와 영상을 끊임없이 생산해내야 하는데 웬만하면 생산물들을 SNS, 블로그에 바로바로 업로드할 예정이다.

 

일단 뿌리고 보자는 방식!

 

https://www.facebook.com/LoveCapsuleApp

 

러브캡슐 - Love capsule

러브캡슐 - Love capsule. 이야기하고 있는 사람들 1명. 그리운 사람이 있나요? 그 사람의 속마음이 알고 싶지 않으세요? 러브캡슐이 그리움을 연결해 드립니다.

www.facebook.com

https://www.instagram.com/lovecapsule_official/

 

로그인 • Instagram

 

www.instagram.com

 

 

3. 구글 앱광고

 

구글 검색, 유튜브와 같은 곳에 홍보배너를 띄우는 광고수단이다. 이전에 choono 웹을 홍보할 때 키워드검색 홍보로 활용했었는데 앱광고는 방법이 조금은 다르다. 개인적으로 Meta(페이스북/인스타그램)광고보다 효과적이라고 생각한다. 크래딧을 먼저 충전하고 그 범위 내에서 비용이 빠져나가는 방식이다.

처음 이용하는 고객들에게는 60만원어치 광고비를 무료로 제공한다고 한다.(단 기한이 있던 것으로 알고 있음) 필요하다면무료로 홍보해보는 것도 괜찮다.

 

https://ads.google.com/intl/ko_kr/home/campaigns/app-ads/

 

앱 캠페인으로 모바일 앱을 광고하세요 - Google Ads

번거로운 작업은 Google의 자동화 기술에 맡기세요 앱 캠페인은 머신러닝을 통해 3억 개가 넘는 잠재 신호 조합을 실시간으로 분석하여 광고별로 가장 효과적인 결정을 내립니다. Google에서는

ads.google.com

 

 

4. 페이스북 / 인스타그램 연계 광고

 

큰 금액을 투자하진 않고, 그냥 맛보기정도로만 올려봤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광고는 나이별, 지역별 등 다양하게 타겟을 정할 수 있기때문에 A/B테스트를 통해 홍보효과를 확인해볼 수 있다. 일단 반응을 보고 디테일하게 타겟팅을 맞춰나가기로 했다. 정말 맛보기 정도로만 투자해봤다. 페이스북 광고앱을 통해 실시간으로 몇명이 참여했는지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도달수와 CTR까지 모두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페이스북 광고관리자 사이트 >

 

Meta Business Suite 및 비즈니스 관리자 개요

광고 계정, 페이지, 관련 작업자 등 Facebook 마케팅의 모든 것을 비즈니스 관리자에서 무료로 관리하세요.

business.facebook.com

 

 

 

5. 플레이스토어 등록정보 다시꾸미기

 

스크린샷 이미지를 여럿 등록해두어야 사람들에게 조금 더 이목을 끌 수 있을텐데 기존에는 말그대로 그냥 앱을 스크린샷으로 찍은 후에 그 이미지를 올려놨다. 좀 더 가시적으로 보이게끔 하기 위해서 이미지를 다시 꾸미고(물론 다른 앱 소개를 참고했음) 소개글도 변경했다. 그리고 아래 소개하는 사이트에서 이미지 편집을 편하게 할 수 있으니 참고해서 제작하면 좋다.(무료)

 

스크린샷에 추가할 목업이미지

 

 

 

목업이미지를 꾸밀때 활용하기 좋은 툴:

https://studio.app-mockup.com/

 

AppMockUp Studio (Beta)

AppMockUp Studio (Beta) is a design tool for creating screenshots for the App Store and Play Store.

beta.app-mockup.com

 


 

중간중간 구글에서 앱에 필요한 기능을 추가해야 한다면서 경고를 보내온다. 성질나지만 규정에 따라야 하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를 해주어야 한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