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설설정 후 객관적 데이터 수집
1. 순수통계를 위한 데이터
2. 객관성 있는 데이터
시장호응가설> 예시
다른 패스트푸드만큼 빠르고 저렴하게 초밥을 만든다면 많은 초밥 애호가들이 햄버거나 타코 등 건강하지 않은 음식 대신 우리 초밥을 선택할 것이다.
여러 옵션을 고려할 때 수많은 가정이 마트로 가는 대신에 정기적으로 온라인에서 식료품을 구매할 것이다.
가설 설정시 유의점>
1. 숫자를 넣어야 한다(증명이 쉬움)
2. XYZ가설 - 일부' 라는 등 불명확한 단어 제외 X퍼센트(표적 시장의 구체적 퍼센티지, Y: 표적시장, Z: 알려지지 않은 변수)
가설 범위를 축소해야 한다 XYZ ==> xyz
프리토타이핑 도구>
<신제품 인 척 한다는 것>
- 매우 중요한 개념(음성인식 개발 이전에 음성인식이 되는 척 컴퓨터 뒤에 사람이 직접 미션 이행) -> 반응을 살피기엔 무엇보다도 적절하다.
- 주로 어느 아이디어가 추구하고 만들 가치가 있는지를 값싸고 빠르게 검증하기 위해 설계한다.
- 직접 체험해봐야 한다. '나만의 데이터'를 만들자.
(ex. 폴드포유(코인세탁소),
<기능까지는 똑같지 않아도 된다. 다른 재료를 이용해서라도 모양이라도 비슷하게 보인다면 굿!>
- 시제품 vs 프리토타입
시제품의 목적:
1) 우리가 이걸 만들 수 있는가?
2) 이게 의도대로 작동할 것인가?
3) 얼마나 작게/크게/싸게/효율적으로 만들 수 있을까?
프리토타입의 목적:
1) 내가 이걸 사용할까?
2) 언제 어떻게 얼마나 자주 사용할까?
3) 남들이 사줄까?
4) 사람들은 이 제품에 얼마까지 지불하려고 할까?
5) 사람들은 언제 어떻게 얼마나 자주 이걸 사용할까?
<가짜문 프리토타입> - 약간의 기만 조심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가 존재하는 것처럼 보일만한 '현관문'(광고, 웹사이트, 브로셔, 매장 입구)를 설치
--> 몇가지를 구성하여 반응을 비교해 보는 방법!
1) 웹 광고를 만든다
2) 스폰서링크로 올린다.
3) 광고를 클릭한 사람들은 웹사이트로 연결되고 그곳에서 이메일 주소를 알려줌으로써 책이 나왔을 때 알림을 받을 수 있다.
(나만의 데이터를 얻게 된다)
광고비로 지출한 돈을 구매하기 버튼의 클릭 횟수로 나누면 신규 고객유치 비용을 알 수 있다.
광고비 60달러 20달러에 지금 구매하기 버튼 클릭 횟수 15회 시 신규고객 유치비용: 4달러
실패시: 마케팅 전략(웹디자인, 광고 문구) 또는 자신의 시장 호응 가설을 다시 한 번 생각해봐야 할 지도 모른다.
정보수집까지 가야 프리토타입은 완료가 된다
<잠입자 프리토타입> - 이케아 매장 내 내 아이템 놓고 팔리는지 확인 - 무료로 나눠줌
기존 판매환경에 몰래 끼워넣는 일
<상표바꾸기 프리토타입>
프리토타입의 본질
1. 적극적인 투자가 있는 '나만의 데이터'를 생성해야 한다
2. 빠르게 수행해야 한다.
3. 저렴하게 수행해야 한다.
<분석단계>
적극적 투자지표 분석
의견 - 훌륭한 아이디어네 --> 투자점수 0점
격려 혹은 비난 - 0점
좋아요 수 0점
제품 정보 안내 관련 이메일 주소 입력 - 1점
제품 업데이트 및 제품 정보 안내 전화번호 - 10점
시간 투자 - 제품 시연 참석 - 30점
현금 보증금 - 50점
주문 - 250점
- 이 부문들을 만점일 때 기준으로 백분위로 함(~10% - 매우낮음, ~30% 낮음, 70% 높음, 90% 매우 높음)
아이디어를 지속적으로 수정, 개선하여 가능성을 높히자.
<전략단계>
1. 생각은 글로벌하게, 테스트는 로컬하게! - 여러분이 있는 그곳으로 범위를 좁혀라
2. 내일보다는 오늘 테스트하는 게 낫다.(생각랜드에서 벗어나라)
3. 싸게 더싸게 제일 싸게 생각해라 - 나만의 데이터 수집을 위한 프리토타입을 만드는 과정을 가장 저렴하게 할 방법을 생각해라.
4. 고치고 뒤집고 다 해보고 그만둬라 - 광고문구를 고치든지 디자인을 바꾸던지 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전면적인 수정보단 부분수정)
<최종 단계>
1. 아이디어 떠오름
2. 시장 호응 가설 초안 작성
3. XYZ 가설
4. xyz 가설 - 여러개 만들어보기
5. 4에서 만든 각 가설마다 목표수치 설정(평가점수 - ex. 이메일 하나당 1점)
6. 첫번째 프리토타입 고르기
7. 프리토타이핑 실험 실시
8. 분석과 결정
마케팅 설계의 모든것 (12) | 2024.09.07 |
---|---|
심리학 정리노트 - 설득의 심리학(계속) (2) | 2024.09.07 |
디자인 채용공고 분석 -12/28 (2) | 2022.12.28 |
12/27 채용공고 분석 - 경영지원 분야 (0) | 2022.12.27 |
끌리는 마케팅 사례들 (0) | 2022.09.04 |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