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JAVA 기본문법 pt. 4 - 표준 입 출력, 스캐너 API와 제어문

CODING/Java

by 뚜뚜 DDUDDU 2022. 6. 1. 16:32

본문

 

자바 표준 입/출력(IO: Input/Output)


- IO란 입력과 출력을 뜻합니다.

- Input:
1. 파일의 데이터를 읽는다. (loading)
2. 키보드의 입력데이터를 읽는다.
3. 네트워크상의 데이터를 읽는다.

- Output
1. 파일에 데이터를 쓴다.(save)
2. 모니터에 데이터를 쓴다.(모니터에 데이터를 출력한다.)
3. 네트워크상에 데이터를 쓴다.(파일 전송)

- C언어에서는 문자열을 출력할 때 printf() 함수를 이용하고, 입력받을 때 scanf() 함수를 이용합니다.
- 자바에서 데이터를 출력하는 명령은 System.out이고, 데이터를 입력받을 때는 System.in을 이용합니다.
- 데이터를 입력받을 때는 표준 JAVA API인 Scanner클래스를 사용하며, 이 Scanner 클래스는 다양한 타입의 입력 값들을 읽어들이기 위한 메서드들을 제공합니다.


 

Scanner API 사용법


1. 스캐너 객체 생성
ex) Scanner scan = new Scanner(System.in);

2. 입력 받을 데이터 타입에 따른 메서드 호출.
ex) scan.next(), scan.nextLine(), scan.nextInt(), scan.nextDouble() 등

- next(): 공백을 포함하지 않는 문자열을 입력 받을 때
- nextLine(): 공백을 포함한 문자열을 입력 받을 때
- nextInt(): 정수를 입력 받을 때
- nextDouble(): 실수를 입력 받을 때

3. 스캐너 객체 종료.
ex) scan.close();


 

제어문


- 제어문의 종류는 조건문, 반복문, 탈출문이 있습니다.
- 조건문은 특정 조건을 만족할 때 실행할 문장을 작성하는데 사용합니다.
- 반복문은 여러 번 반복 실행할 코드가 있다면 반복문을 작성합니다.
- 반복문이 실행되는 동안 실행을 중지시키고 싶으면 탈출문을 사용합니다.

 

조건문 if ~ else

- if문은 프로그램의 흐름을 바꾸는데 사용되는 조건 선택 분기문입니다.

 

- if문의 조건식 결과는 반드시 boolean형이어야 되며, 조건식이 참이면 if문 블록안의 실행문이 실행되고, 거짓이면 else문 블록안의
 실행문이 실행됩니다.

 

- if문장은 else문장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else문장은 if문장 없이 단독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조건식의 결과가 거짓일 때 실행할 문장이 없다면, else문 이하를 생략해도 됩니다.



다중 분기 조건문 if ~ else if ~ else

- 여러 조건들을 설정할 때 사용하는 조건문입니다.

 

- if ~ else if 구문은 위에서부터 차례대로 조건을 검색하면서 내려오므로 조건식 설정에 주의를 해야 합니다.

 

 

조건문 switch ~ case

 

- 복합 if문은 구현하기 복잡하고 프로그램의 효율성이 감소되는 단점이 있기 때문에, 
  다중 분기 문제를 해결할 때는 switch문을 사용합니다.

 

- switch문은 다중 분기 구조이므로 복합 if문의 논리적인 구조를 간결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 if문과는 달리 조건식이 사용되지 않고, 값을 가지는 변수 또는 표현식이 판단조건으로 사용되며, 
  연산 결과의 데이터 타입은 int, String, Enum(열거형)이 사용됩니다.

 

- case문 뒤에 사용되는 값은 변수를 사용할 수 없고, 반드시 상수를 사용해야 합니다.

 

- switch ~ case문에서 default는 if~else에서 else와 비슷한 효과를 가집니다.




반복문 while 


- while문은 조건식을 만족하는 동안 반복문을 실행하는데, 조건식을 검사해서 조건식이 참이면 실행문을 반복하고, 거짓이면 while문을  빠져나옵니다.

 

- while문에 들어가는 조건식도 if문과 마찬가지로 반드시 boolean타입으로 결과를 반환해야 합니다.

 

- 조건식 안에 true를 넣으면 무한루프가 발생하기 때문에 반드시 탈출구문을 넣어야 합니다.


 

반복문 do ~ while

- while문은 조건식을 먼저 검사하고 실행문이 반복되기 때문에 처음 실행 조건이 false라면 실행문이 단 한번도 실행되지 않습니다.

- 그러나 do ~ while문은 do 이하의 구문이 먼저 한 번 실행된 뒤에 조건식을 검사하므로 결과가 true이든 false이든 무조건 한번은 실행이 됩니다.

- do ~ while문은 조건식의 결과에 상관없이 루프를 반드시 한번 이상 실행시키도록 할 때 사용합니다.




반복문 for

- for문은 제어조건을 한꺼번에 지정한다는 점이 다른 반복문과는 다릅니다.

- 따라서 정확한 반복 횟수를 알고 있을 때는 for문이 while문보다 유용합니다.

- for문도 다른 제어문과 같이 실행문장이 한줄이면 블록 {}을 생략할 수 있습니다.

- for문의 구조
for(초기값; boolean형 조건식; 반복 표현식) {
반복할 실행문;
}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